수업이론


과학 실험 수업의 모형

2023-03-16 10:29:49
관리자
1. 예상하기----오늘의 실험 내용을 ...재료를 통하여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재료와 실험 방법에 대하여 어린이들의 생각을
                    들어 보아야 합니다.
               
                  1) 실험 제목은 무엇인가?
                  2) 실험에 필요한 재료나 물건은 무엇인가?
                  3) 재료나 물건을 어떤 순서와 방법으로 하는가?
                  4) 실험을 하면 어떤 결과가 나타날까?
                     
                    도입단계에서 어린이들이 실험을 하기전에 ...실험의 결과를
                    예측해보는 ..단계를..꼭 해주세요.

                    이런 과정에서 어린이들은 ...어린이가 가지고 있는 지식과
                    경험의 범위내에서 실험결과를 해석하느라고

                    아마도 활발한 두되활동을..하게 될것입니다.
                      즉, 실험에서 제시된 조건을..해석하는 단계를..꼭 거치도록
                      해주세요.

                      물론 이 단계에서.틀린 예상을 해도 좋습니다...
                      수정해주거나..결과를 말해주지 마세요.

                      이는..실험의 결과에서 어린이 스스로 확인하고...
                      본인이 잘못 생각한.변수를
                      자연스럽게..재해석 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실험의 전개---이 단계에서..재료와 물건을 지급하여 실험활동으로
                    들어갑니다.

                    1) 기본실험의 실시
                    이 단계에서는 어린이 스스로 실험 보고서에 제시된
                      실험을 하게 될것입니다.
                      그러면서 전단계에서 어린이가 예상한 부분과 다른 결과가
                      나타나면 어린이 스스로...그 변수를 다시 해석하고...
                      이해하는 두뇌활동을 벌이게 될것입니다.
                    (이때 부모님이나 선생님이 설명을 해주기보다는
                    질문을 하는 것이 어린이들의 생각하는 힘이 발달합니다.)
 

                    2) 확장실험의 실시
                        그리고 난 후에 어린이를 관찰하면1)에서 실시한
                      기본실험을 이용하여  다양하고 신기한 놀이로 변형시킬것
                        입니다.
                        이는 다른 과목--책자나..시청각교육등-에서는 일어날수
                        없는 활동입니다. 
                        즉,물건을 가지고 직접 해보는 수업에서만 나타나는
                        활동입니다.

                        이는 어린이가 ..기본실험에서 배운.현상이나.결과에..
                        어린이가 가지고 있던 지식이나 경험을 추가하여

                        새로운 활동을
                        전개해보는 것으로 보아야 하며,
                        이 단계에서 어린이는 창의성이나 이해력,문제 해결력들이
                        발달하게 됩니다.             
                        어쩌면 과학 실험에서 가장 중요한 활동이라고 보아야
                        할지도 모릅니다.

​                        이때 어른은 질문하고,칭찬해주면.어린이는 더욱더 적극적
                        으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면서 창의성이 발달하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3. 결론

                        이 단계는 수업을 마치는 단계로..오늘 실험한 내용을
                        나름대로
                        결론내려 보는 단계입니다.
                        어른이 ..수업의 결과나..결론을 정해주지 말고

                        어린이 스스로 결론을
                        내리도록...유도하고,질문해주세요.
                  이것이..가장 일반적인..과학 실험 수업의 모형입니다.